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맥 응급조치 방법들


1. SMC 리셋, 

이러한 증상이 생길때 SMC 리셋을 하면 보통의 경우 해결된다. 


- 컴퓨터의 사용량이 많지 않고 제대로 환기되고 있는데도 컴퓨터의 팬이 빠른 속도로 회전합니다.

- 키보드 백라이트 기능이 있는 Mac 컴퓨터에서 키보드 백라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 SIL(상태 표시등) 기능이 있는 Mac 컴퓨터에서 상태 표시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 분리할 수 없는 배터리가 장착된 Mac 노트북에서 배터리 표시등(있는 경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기능이 있는 Mac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 백라이트가 주변광 변화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컴퓨터가 반응하지 않습니다.

- Mac 노트북 컴퓨터의 덮개를 닫거나 열 때 컴퓨터가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 컴퓨터가 예기치 않게 종료되거나 잠자기 상태로 전환됩니다.

- 배터리가 제대로 충전되지 않습니다.

- MagSafe 전원 어댑터 LED가 올바른 작동 상태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 컴퓨터의 CPU 활용이 비정상적으로 높지 않은데도 컴퓨터가 비정상적으로 느리게 작동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을 열 때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이 Dock에서 지나치게 오랜 시간 동안 통통 튑니다.

-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열린 후 반응하지 않습니다.

-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를 지원하는 컴퓨터가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동작을 예상대로 수행하지 않거나 예기치 못한 시간에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 Mac Pro (Late 2013) I/O 포트 주위의 조명이 컴퓨터를 이동할 때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SMC 리셋 하는 방법은 모델마다 약간씩 다른데 


배터리를 분리할 수 없는 경우 ( 맥북프로 2008년 late 형 이후버전, 맥북 에어, 맥북 late 2009년형 이후 모델들) 

- Mac을 종료합니다.

- MagSafe 또는 USB-C 전원 어댑터를 전원 공급원과 Mac에 꽂습니다.

- 내장 키보드 왼쪽에 있는 shift-control-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 모든 키를 놓은 후 전원 버튼을 다시 눌러 Mac을 켭니다.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는 경우 (맥북프로 2008년 early 버전까지 배터리를 따로 나사로 분해하지 않아도 탈착 가능한 모델)


- Mac을 종료합니다.

- Mac에서 MagSafe 전원 어댑터를 분리합니다.

-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MacBook 및 MacBook Pro 컴퓨터의 배터리 분리에 대해 알아보기.)

- 전원 버튼을 5초 동안 길게 누릅니다.

- 배터리와 MagSafe 전원 어댑터를 다시 연결합니다.

- 전원 버튼을 눌러 Mac을 켭니다.

- SMC를 재설정하면 MagSafe 전원 어댑터 LED의 상태가 바뀌거나 LED가 일시적으로 꺼질 수 있습니다.


SMC 리셋을 하면 이게 됐는지 확신하기 좀 애매한데 맥세이프의 전원 어댑터가 미세하게나마 깜박이는걸 볼수 있다. 



SMC 리셋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은 NVRAM 리셋을 시도해본다. 


2. NVRAM 리셋으로는 아래의 문제들을 재설정 할수 있다.


- 스피커 음량

- 화면 해상도

- 시동 디스크 선택

- 최근 커널 패닉 정보(있을 경우)


NVRAM 재설정하기


Mac을 종료합니다.

키보드에서 command(⌘), option, P, R 키를 찾습니다. 

Mac을 켭니다.

시동음이 들리면 바로 command-option-P-R 키를 길게 누릅니다.

이러한 키를 컴퓨터가 재시동되어 두 번째 시동음이 들릴 때까지 길게 누릅니다.

키를 놓습니다.


NVRAM을 재설정하면 특히 자잘하게 자주 발생하는 그래픽 문제나 스피커 음량 문제 해결하는데 유용하다.


3. 안전시동


예를 들어 맥이 갑자기 시동이 되지 않아 사과 부분에서 넘어가지 않을때 안전시동을 하면 시동 되는 경우도 꽤나 많다.

안전 시동은 맥의 시동음이 들리기 전에 Shift 키를 길게 누르면 맥이 평소보다 좀더 늦게 시동은 되는데 아래의 문제들을 해결해 준다.


- 시동 디스크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디렉토리 문제 복구 시도하기

- 필요한 커널 확장 파일만 로드하기

- 시동 항목 및 로그인 항목이 자동으로 열리지 않도록 방지하기

- 사용자가 설치한 서체 비활성화하기 

- 서체 캐시, 커널 캐시 및 기타 시스템 캐시 파일 삭제하기


안전 시동으로 맥을 시작하면 로그인창에 safe mode 라고 뜨면서 


- DVD 플레이어에서 영화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 iMovie 및 일부 다른 비디오 App에서 비디오를 캡처할 수 없습니다.

- 일부 오디오 입력 또는 출력 장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USB, FireWire 및 Thunderbolt 장비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중인 Mac 및 OS X 버전에 따라 Wi-Fi 네트워킹이 제한되거나 사용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상기의 기능들은 사용불가 상태이다. 내가 쓰는 맥북 프로 2011년 early 15인치 버전은 고질적인 그래픽 카드 문제로 가끔 미쳐서 시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nvram 리셋과 안전 시동을 적당히(?) 섞어서 사용하니 부팅에 성공했다. 

아.. 물론 이런식으로 그래픽 카드 문제 때문에 부팅에 성공한 맥북프로는 그래도 수리점에 가야할거 같다.. 이건 좀 임시 방편 부팅..  

그래도 애플에서 2011년형 맥북 프로 15인치 모델과 17인치 모델, 2012년 mid 맥북 프로 레티나 15인치, 2013 Early 맥북 프로 레티나 15인치 모델중 

그래픽 카드 문제로 판단되는 모델은 무상 수리를 한다고 발표 했는데 2016년 말까지 유효하니 서비스 센터에 가봐야겠다. 

http://www.apple.com/kr/support/macbookpro-videoissues/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이 느려지는 경우  (2) 2016.08.15